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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kao '1015 서비스 먹통' 피해 소상공인 지원금 지급 시작

by 나의 반 쪼기와 함께 2023. 2. 19.

카카오는 지난해 10월 15일 일어난 서비스 먹통과 관련해 피해를 본 소상공인 분들에 대한 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해 서류 접수를 시작하였습니다. 카카오 측은 지난해 10월 19일~11월 6일까지 카카오 공식 채널을 통해 피해 신고를 진행한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우선 서류 제출을 받았습니다.

 

2월 13일~27일까지 2주간 추가 접수를 진행하며 기존 접수자 대상으로는 이메일과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서류 접수 절차에 대해 안내하였으며 추가 접수 기간과 방법은 '소상공인연합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알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접수절차

1. 서류접수 안내

 

● 접수 기간 및 대상

-1차 접수 : 2023년 1월 30일(월)~2023년 2월 27일(월), 기존 장애피해 접수한 소상공인

-2차 접수 : 2023년 2월 13일(월)~2023년 2월 27일(월),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누구나~

 

● 접수방법

1)  카카오 1015 소상공인 지원센터 챗봇

2)  웹문의하기

3) 우편접수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241번 길 20 미래에셋 벤처타워 1층 카카오 고객센터(14934)

● 제출서류

* 관련서류를 모두 캡처하거나 사진을 찍어 이미지로 첨부허가나 출력하여 우편 동봉 

1) 상호명 또는 대표자 명의의 은행계좌 사본

2) 소상공인 확인서

*소상공인 확인서 온라인 발급채널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중소벤처 24에서 발급 가능.

3) 카카오 서비스 이용 사실 확인 자료

4) 장애로 인한 매출 손실 증빙 자료

5) 피해사실 신청서(*우편접수인 경우만 해당됨)

6)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우편접수인 경우만 해당됨)

서류 제출시 유의사항

2. 카카오 서비스 이용 사실 확인 자료 제출

지원금 지급 서류 심사를 위해서는 카카오 서비스 이용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의 제출이 필요합니다. 총 8가지 유형의 피해사례 중 해당되시는 자료를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유형중 복합적인 피해에 해당이 되는 경우 가장 큰 피해유형으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 피해유형 구분 기준 및 관련 제출 방법

 

1. 카카오톡 메시지 발송 장애 시

- 장애발생일(10/15) 이전 pc 혹은 모바일 카카오톡으로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사업/ 영업 등을 진행한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 캡처(스크린 숏)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제출 유의사항

 

2. 카카오톡채널 장애 시

- 운영 중인 카카오톡채널 홈 화면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캡처(스크린숏)를 첨부하여 이용 사실을 증빙하여 주시면 됩니다.

유의사항

3. 다음 메일서비스 장애 시

- 장애발생일(10/15) 이전에 다음 메일서비스를 통해 업무/사업을 진행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 캡처(스크린숏) 혹은 장애기간 전후 메일 장애로 인해 인입된 컴플레인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메일 화면 캡처(스크린숏)를 제출해 주세요.

확인 방법

4. 카카오 소셜로그인 장애 시

-  카카오 디벨로퍼스 통계화면 또는 카카오계정 로그인을 사용하는 앱/ 웹화면 캡처(스크린숏)를 첨부하여 이용 사실을 증빙하여 주시면 됩니다.

*확인경로 :  [카카오 디벨로서프] → [ 내 애플리케이션 ] → [ 통계 ]→ [ 사용자 ] 메뉴 → 90일 선택 화면

유의사항

5. 카카오 알림톡 장애 시

-채널 관리자 센터 통계화면 또는 알림톡 발송 이력이 포함된 앱/웹 화면(스크린숏)을 첨부하여 이용 사실을 증빙하실 수 있습니다.

*채널 관리자센터 통계 화면 캡처 시

채널관리자센터 통계 → 친구 → 친구추가경로 화면에서 직접입력을 선택 후 장애발생일이 포함된 1개월(2022.10.1~2022.10.31)을 선택하여 조회한 후 알림톡 발송량을 캡처(스크린숏)해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화면 캡처 시(스크린숏)

장애 발생일(10/15) 이전에 본인 및 직원, 회원 등의 카카오톡을 통해 알림톡이나 상담톡을 발송한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 캡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6. 카카오 광고 장애 시

장애로 영향을 받았음을 확인할 수 있는 관리자센터 보고서/ 통계 등의 화면 캡처(스크린숏)를 제출해 주세요.

 

7. 쇼핑하기/ 선물하기 장애 시

- 선물하기 또는 쇼핑하기 입점사인 경우 판매자센터의 정산관리 → 매출현황의 기간을 장애 발생일이 포함된 1개월(2022.10.1~2022.10.31)로 조회하여 보고서 화면을 캡처(스크린숏)해서 제출해 주세요.

 

8. 기타 장애

- 위 7가지 유형 이외의 장애 사유로 인해 매출/ 수입의 감소 피해가 있으신 경우 장애로 영향을 받았음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 캡처(스크린숏)를 첨부하여 이용 사실을 증빙하실 수 있습니다.

 

 

3. 매출 손실 증빙 제출 자료 안내

 

지원금 지급 서류 심사를 위해서는 카카오 장애기간 동안 매출 기회 손실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의 증빙이 필요합니다.

 

1. 매출 손실 규모 결정 기준

매출 손실 규모의 경우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 매출 손실 규모 :  (A) 정상적으로 영업한 일주일간의 최대 매출액 - (B) 장애 발생한 일주일간의 매출액

                              - A : 2022년 9월 24일~9월 30일간 매출 합계 또는 2022년 10월 22일~10월 28일간 매출 합계 중 더 큰                                   값.

                              - B : 2022년 10월 15~10월 21일간 매출 합계

2. 기간의 현금결제 매출 확인 자료.

카카오 장애로 현금 결제 수단으로 매출/수입의 감소 피해가 있으신 경우 국세청 홈택스의 현금영수증 매출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 캡처(스크린숏)를 첨부하여 증빙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 www.hometax.go.kr  

● 조회기간 : 2022.09.24 ~ 09.30 또는 2022.10.22 ~ 10.28(정상영업),2022.10.15 ~ 10.21(장애발생)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 확인 경로 : [ 국세청 홈택스 ] → [ 조회/발금 ] → [ 현금 영수증 ] → [ 현금영수증 조회 ] → [ 매출내역 조회 ] → [ 주별 ] 조회하기

유의사항

3. 기간의 카드 매출 확인 자료

카카오 장애로 카드 결제 수단으로 매출/수입의 감소 피해가 있는 경우 여신금융협회 카드매출 조회 결과 화면을 캡처(스크린숏)하거나 계약하신 PG사 가맹점 사이트의 카드 매출 조회결과를 첨부하여 증빙할 수 있습니다.

 

● 여신금용협회 카드매출 조회시스템 http://www.cardsales.or.kr 

 

여신금융협회-가맹점 매출거래정보 통합조회시스템

 

www.cardsales.or.kr

● PG사 관리자 시스템 http://iniweb.inicis.com 

 

http://iniweb.inicis.com

 

iniweb.inicis.com

 

●조회기간  2022.09.24~09.30, 2022.10.22 ~10.28(정상영업),2022.10.15~10.21(장애발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채널이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되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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