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보다는 둘 둘보단 셋
본문 바로가기
우리에게 도움 되는 정보

주민센터 가면 무료로 꼭 받아와야 하는 것이 있다고?

by 나의 반 쪼기와 함께 2023. 5. 19.

주민센터에 가면 무조건 무료로 주민들에게 나눠주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EM발효액'으로 친환경적 용액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판매되고 있는데 집 근처 동주민센터에서는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돈도 아끼고 환경도 보호할수 있는 1석 2조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무료로 나눠 주는 EM발효액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M발효액

일본 메이오 대학의 히가 데루오 교수가 개발한 성분으로 80여가지 이상의 유익한 미생물을 복합 배양 악취를 제거하거나 수질정화 시 산화 방지, 독성 제거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80%는 힘이 강한 미생물 쪽으로 끌려가는 성질이 있고 나쁜 미생물 수가 많은 환경에서는 유익한 역할을 합니다. 우유에 유산균이나 납두균을 더하면 요구르트, 콩은 된장으로 발효됩니다. EM은 유기화학물을 먹이로 삼기 때문에 세제 속은 물론 공기 중 유해 화학 성분을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만약 샴푸와 섞으면 화학 성분이 제거되어 ▲탈모를 개선하고 공기 중에 뿌리면  포름알데히드 등의 ▲유해 성분을 없애거나 좋은 작용을 하는 미생물로 변화시켜줍니다.

지급기간 및 준비물

만약 EM발효액을 구매하려면 온라인에서 구입하면 되지만 이경우 비용이 발생되니  우리가 거주하고 있는 근처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무료로 나눠주고 있고 있습니다.  방문 시 EM발효액을 담아갈 1L 또는 1.5L 페트병만 준비하여 가면 됩니다. 

 

3월부터는 EM을 무료로 나누어 주고 있습니다. 최근 겨울 동안 EM발효액을 사용하지 못하였거나 지금 알게 되었다면 지금 바로 방문하시어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지자체별로 나눠주는 곳이 다를 수 있으니 방문 시 반드시 전화로 문의하시고 방문하시어 두 번 걸음 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EM 사용방법 알아보기

 

화초 키우기의 사용방법

 

● 화초키우기

2리터 생수병에 소주잔 1잔의 EM발효액을 넣은 후 물을 채운 후 화초의 잎과 뿌리 부분에 뿌려주면 화초가 튼실히 자라고 병충해 방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탁 시 사용방법

 

● 세탁시 

세탁기의 섬유 유연제 칸에 종이컵 1컵의 EM발효액을 넣은 후 세탁기를 돌리면 세제 잔여물이 남지 않고 아토피나 피부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중화시켜 줍니다.

 

청소할 때의 사용방법

 

● 냉장고 청소

스프레이 통에 EM발효액과 물을 1:1로 혼합하여 뿌린 후 행주로 닦아주면 악취와 찌든 때 제거에 효과적이며 윤기가 납니다.

● 신발장· 애완동물 냄새

스프레이 통에 EM발효액과 물을 1:1로 혼합하여 뿌려주면 악취가 사라집니다.

 

욕실에서의 사용방법

 

● 머리 감을 때

일반샴푸와 EM발효액을 1:1로 혼합하여 사용하면 지루성 피부염 진정에 효과가 있습니다.

 

● 샤워할 때

일반적으로 샤워를 한 후 세숫대야에 맥주컵 1컵의 EM발효액을 넣은 후 물과 혼합하여 온몸에 뿌린 후 수건으로 닦지 말고 바람 또는 물 질러서 말렸면 피부가 한결 부드러워집니다.

 

● 세면대·변기·타일 청결유지

스프레이 통에 물과 발효액을 1:1로 혼합하여 뿌린 후 10! 20븐 뒤 샤워기 노즐로 물을 뿌려가면서 청소용 솔로 닦아 주면 락스나 세제로 청소한 것보다 깨끗함이 오래가고 청소한 물이 배수구로 흘러가면서 하수구 악취도 저감 됩니다.

 

주방에서의 사용방법

 

● 설거지

일반적인 세숫대야 크기의 용기에 그릇을 넣은 후 종이컵 1컵의 EM발효액을 넣은 후 그릇이 물에 잠기도록 물을 채운 후 10분 후 흐르는 물에 세제 없이 설거지를 하면 대장균등이 감소하고 기름기가 쉽게 제거되면서 뽀득뽀득 해지고 싱크대 배수구 또는 하수구에서 냄새가 날 때 EM발효액을 희석 없이 스프레이를 통해 담아서 뿌려주면 냄새가 완화됩니다.

 

● 채소·과일

일반적인 세숫대야 크기의 용기에 채소나 과일을 넣은 후 종이컵 1컵의 EM발효액을 넣은 후 채소나 과일이 물에 잠기도록 물을 채운 후 10분 정도 담근 후 씻으면 농약등의 독성을 중화시켜 줍니다.

 

● 프라이팬·환기구팬 등 철제제품

일반적인 세숫대야 크기의 용기에 프라이팬, 환기구팬을 넣은 후 맥주컵 2컵의 EM발효액을 넣은 후 프라이팬, 환기구팬에 이 물에 잠기도록 물을 채워 30분 정도 담근 후 씻으면 찌든 때나 녹이 사라집니다.

 

● 도마

EM발효액을 희석 없이 스프레이통에 담아서 생선 냄새나는 도마에 뿌려준 후 5분 뒤 흐르는 물에 씻으면 대장균의 번식을 억제하여 줍니다.

 

● 행주

바가지에 행주를 넣은 후 종이컵 1컵에 EM발효액을 넣은 후 행주가 물에 잠기도록 물을 채운 후 10분 정도 지나 씻으면 삶지 않아도 깨끗해지며 마른 후에도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음식물 쓰레기에 사용방법

 

● 음식물 쓰레기

EM발효액을 희석 없이 스프레이 통에 담아서 식사 후 잔여 음식물을 수거통에 넣은 후 음식물 위에 EM발효액을 뿌려 주면 음식물 냄새 및 날파리 꼬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1. 희석한 EM발효액은 24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효과가 뛰어납니다.

(사용 시 필요한 만큼만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2. 희석하지 않고 스프레이 통에 담아둔 EM발효액은 1개월 동안 사용 가능 합니다.

3.EM발효액의 보관은 직사광선이 없는 서늘한 응달에 2달 정도 보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