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보다는 둘 둘보단 셋
본문 바로가기
우리에게 도움 되는 정보

플라스틱 마크 속 숫자의 의미를 아시나요?

by 나의 반 쪼기와 함께 2022. 11. 2.

우리가 플라스틱 음료병이나 포장해서 받아오는 그릇들 뒤쪽을 살펴보면 플라스틱 마크 속에 숫자가 적힌 것을 본적이  다들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마크 속 숫자에 담긴 의미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는 사람들은 거의 없습니다.

이 숫자는 우리에게 중요한 정보를 전달해주고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숫자가 적힌 제품이 어떤 플라스틱인지를 알려주고 있는 것입니다. 안전한 플라스틱 사용을 위해 알고 있어야 할 마크 속 숫자에 의미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라스틱 마크 속 숫자의 비밀

1) 플라스틱 1,2

플라스틱 마크 속에 1번이 적혀있다면 그것은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일명 PETE라 불리는데 색깔이 없고 투명하며 가볍고 탄산가스나 산소를 차단하는 능력이 뛰어나 내용물이 오염되지 않고 잘 보존됩니다. 생수병이나 음료병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장 많이 재활용되지만 가정에서 재활용 시 세균 번식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한 번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번은 '고밀도 폴리에틸렌' 이며 이것 또한 재활용이 가능하며 독성에도 안전한 안전한 편입니다. 내열에 온도가

70~100℃ 정도로 높기 때문에 전자레인지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샴푸, 세제용기, 물통, 우유병, 장난감 등을 만들 때 많이 사용됩니다.

 

2) 플라스틱 3,4 

다음으로 플라스틱 3,4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1,2번에 비해 재활용이 어려운 플라스틱으로 플라스틱 마크 속에 3이

적혀 있다면 '폴리비닐 클로라이드'로 만들어진 제품이라 볼수있겠습니다. 인조가죽옷이나 신발 가방을 만들에 사용되면 비옷으로도 사용합니다. 폴리비닐은 열에 매우 약한 재질로  불에 태울 경우 독성가스와 환경오염을 방출됩니다.

플라스틱 4번은 ' 저밀도 폴리에틸렌 '이라고 부르는데 4 번역시 재활용이 되지 않으며 단단하지 않고 투명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쓰이는 곳도 비닐봉지나 필름지 포장재 등으로 사용됩니다.

 

3) 플라스틱 5,6

플라스틱 5번은 ' 폴리 프로 필렌 '으로 질량이 가볍고 내구성이 매우 강하여 내열 온도 121~165℃로 매우 높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재활용이 가능하며 고온에서도 모양이 변형되거나 호르몬이 배출되지 않아 컵이나 도시락, 주방 소도구 등으로 만들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조하는 과정에서 안 좋은 물질이 많이 나온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플라스틱 6번은 ' 폴리스티렌 '으로  성형성이 매우 우수해 활용도가 쉽고 많은 편으로 가볍고 맛과 냄새가 없습니다.

주로 아이들이 만이 마시는 요구르트병으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을 꼽자면 내열성이 매우 약한 편이라 뜨거운 것에 닿으면 쉽게 녹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재활용이 되지 않아 최대한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봅니다.

 

4) 플라스틱 7

OTHER은 무슨 뜻일까요?  ' OTHER '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면 그것은 바로 복합 소재라는 뜻을 말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플라스틱을 혼합해 만들어졌거나 널리 사용되지 않는 새로운 소재란 말로 풀이하면 될 것입니다.

그래서 OTHER이 적혀있는 제품의 경우 안전성과 재활용 여부를 번호만으로 알기는 매우 어려워 보입니다. 환경호르몬 

비스페놀 A가 배출되는 폴리카보네이트와 친환경 소재로 꼽히는 트라이탄이 똑같은 7번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제품으로는 건축용 외장재 안경 스마트폰 케이스 등 다양한 곳에 쓰이고 있습니다. 단 어떤 소재인지는 알 수 없으니 

7번 플라시틱 사용 시 특히 주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소재는 플라스틱이지만 일반쓰레기로 배출하여야 하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소형 플라스틱(이물질을 세척하기 힘들어 분류과정에서 잘 걸러지건 나 재질별로 모으기 어려움.)

                          ex) 빨대 , 일회용 수저 포크 등 * 칫솔: 여러 재질이 섞여 있어 재활용 불가

 

② 비닐이 붙은 플라스틱(비닐을 떼더라도 잔여물과 소량의 접착제가 남아있어 재활용이 어려움)

                            ex) 배달음식 용기 등

 

③ 색깔이 있거나 음식이 묻은 플라스틱 (색소는 불순물에 해당됨, 깨끗하게 세척한 후 배출 시 재활용률을 높일 수 있음.)

 

지금까지 실생활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플라스틱 제품을 재활용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제품에 표기된  마크에 번호를  확인하여 재활용되는 플라스틱인지 확인해보시고 되도록이면 환경오염을 생각하여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도록 서로 노력해 봅시다. 우리 모두 지구를 위해 지금이라도 실천해보아요.

728x90

댓글